Home 대학원 일반대학원(박사)

일반대학원 : 문헌정보교육학과(박사)-문헌정보학박사, 교육학박사


 

개요/목표

 

대학원개요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과 박사과정은 2015년에 개설되어 2016 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국 유일의 문헌정보교육학 박사과정이 신설됨으로써 문헌정보교육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와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다. 

문헌정보교육학과 박사과정은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및 정보활용교수법 등 문헌정보교육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문헌정보학전공자, 초중등 교원, 교육전문직, 교육공무원 등 여러 분야에서 문헌정보교육학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문헌정보교육학 박사 양성을 통해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

-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의 문헌정보교육학 분야의 메카로 성장

- 학부과정의 문헌정보교육과 마찬가지로 전국 유일의 문헌정보교육학 박사인력 양성 학과로 성장

- 독서, 교육, 문화, 청소년 등 새로운 융복합 분야의 연구분야 개척

- 정부부처와 시도교육청에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전문직들을 적극 유치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전공 문헌정보교육철학(Studies in Theory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3
  문헌정보교육 방법론(Seminar of Material & Research Metho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3
  문헌정보교육학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
  독서교육론(Studies in Reading Education) 3
  독서교육프로그램 개발론(Studies in Developmen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3
  독서요법과 인성독서 세미나(Seminar in Bibliotherapy & Reading for Character Building) 3
  학교도서관 미디어센터 경영론 (Management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3
  학교도서관 마케팅론(Studies in Marketing of School Library) 3
  교육정보매체론(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 Instructional Media) 3
  정보활용교육론(Theory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3
  정보활용교육과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3
  도서관협력수업론(Studies in Cooperative Teaching in School Library) 3
  디지털독서론(Studies in Digital Reading) 3
  교육정보자원개발론(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Resource Development) 3
  아동 및 청소년 자료론(Studies in Information User of Children and Young Adults) 3
  정보행태론(Information Behavior) 3
  교육정보서비스(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3
  학교도서관 서비스개발론(Service Design in School library) 3
  비교분류론(Studies in Comparative Classification) 3
  교육정보메타데이터(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Metadata) 3
  디지털도서관 연구(Studies in Digital Library) 3
  통합리터러시 교육론(Integrated Reading and Writing Instruction) 3
  고전세미나(Seminar of Classics) 3

교과내용

전공과목
고전세미나(Seminar of Classics)
<위대한 저서 읽기 프로그램>에 따른 고전독서와 토론
교육정보매체론(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 Instructional Media)
교육정보매체의 범위, 성격, 특징을 이해하고,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의 정보처리역량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수 매체 개발 전략 및 교수 설계 전략을 연구한다.
교육정보메타데이터(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Metadata)
메타데이터의 목적과 특징을 이해하고 교육정보 메타데이터에 관한 심화 학습한다.
교육정보서비스(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정보의 생성, 유통, 이용 등을 고찰하고, 정보전문가로서 질 높은 교육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해 교육 분야 핵심 정보원 파악, 및 교육정보원의 평가와 선정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교육정보자원개발론(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Resources)
학교도서관 장서의 선택, 수집, 구성, 보존, 폐기, 평가, 자원공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교육정보자원을 개발한다.
도서관협력수업론(Studies in Cooperative Teaching in School Library)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의 준비-설계-운영-평가 과정에서 교육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을 탐구하고,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서 우리나라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도서관 협력수업 활성화 방안을 연구한다.
독서교육론(Studies in Reading Education)
독서교육의 3요소 즉, 독자, 독서자료, 지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독서교육방법에 대한 심층적인 이론과 실제를 추구한다.
독서교육프로그램개발론(Studies in Developmen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독서요법과 인성독서 세미나(Seminar in Bibliotherapy & Reading for Character Building)
청소년 비행 예방과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디지털도서관 연구(Studies in Digital Library)
디지털도서관의 구조, 기능과 특성을 분석하고 디지털도서관의 설계,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경영적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운용중인 디지털 도서관의 몇몇 사례들과 디지털 도서관 경향 및 최근 이슈들을 다룬다.
디지털독서론(Studies in Digital Reading)
디지털 텍스트의 특성에 따른 독서이론, 독서방법, 독서전략, 독서평가 등 디지털독서교육 분야의 독서이론습득과 응용이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
문헌정보교육방법론(Seminar of Materials & Research Methods in LISE)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과 정보활용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개발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능력을 기른다.
문헌정보교육철학(Studies in Theory of LISE)
문헌정보교육학의 이론과 철학 및 사상을 분석하여 문헌정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와 철학을 이해한다.
문헌정보교육학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양적, 질적 연구방법론 외에 구조방정식, 문항분석, 소셜 네트워크 분석 등 문헌정보교육 분야에 적합한 연구방법론으로 구성
비교분류론(Studies in Comparative Classification)
다양한 자료분류법을 이해하고, 주제 검색을 위해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아동 및 청소년 자료론(Studies in Information User of Children and Young Adults)
아동과 청소년의 요구와 발달 단계상 특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핵심 이용자인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 역량을 신장한다.
정보행태론(Information Behavior)
이용자의 정보행태를 연구하는 것은 정보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는데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이용자가 정보를 추구, 탐색,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정보활용교육론(Theory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정보활용교육(Information Literacy)의 철학적 기반과 연구 동향 리뷰를 통해 정보활용교육의 프레임워크, 교육과정과 교육방법론 등을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내용과 강의 방법으로 구성
정보활용교육과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정보활용교육 설계에 적합 기반 교수설계 이론을 탐구하여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이론을 정립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통합리터러시 교육론(Integrated Reading and Writing Instruction)
학교도서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문제 해결에 적용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자기 주도적으로 창출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실천 전략을 개발한다.
학교도서관 마케팅론(Studies in Marketing of School Library)
영리 조직의 마케팅 기법을 비영리 조직인 학교도서관 경영에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국․내외 성공적인 마케팅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발굴한다.
학교도서관 미디어센터 경영론(Management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교육정보서비스 기반인 학교도서관의 경영 원리와 가치를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서 학교 교육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 경영 계획수립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연구한다.
학교도서관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in School library)
서비스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개발 전략을 습득하여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품질 개선과 새로운 서비스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

CONTACT US

전화번호 : 041) 850-8250

이메일 : hak120@kongju.ac.kr

주소 : [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신관동 182)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lise.kongju.ac.kr

Copyright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