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부 교과내용

교과내용


 

학부교과내용
공공도서관운영론(The management of Public Library)
사회 문화 기구로서의 공공도서관의 교육적, 문화적 기능과 성격을 분석하고, 선진국들의 공공도서관 정책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의 공공도서관의 기능과 성격을 정립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and Methods in Library & Information)
학생들의 교육실습에 필요한 교수매체를 제작, 활용하는 기법을 습득하게 하며, 과목별로 교재를 활용하여 발표학습을 통해 현장에서 보다 나은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기록관리학(Records Management)
본 교과를 통해서 기록과 기록관리 관련 주요 개념의 이해 및 일상생활과 도서관에서 생산하는 기록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서관이 생산하는 기록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교과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기록관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록의 평가와 보존 원리를 이해한다. 3. 기록관리와 도서관 자료관리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기록관리 관련 주요 법령과 기록관의 특징을 이해한다. 5. 기록과 권력과의 관계, 일상생활에서의 기록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도서관활용수업론(Library Based Instruction)
학교도서관을 활용하여 교과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상호 협력하여 수업설계-전개-평가에 이르기까지 공동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독서교육론(Reading Education)
독서교육은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에 있어서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중요한 도서관봉사 중의 하나이다. 독서교육의 방향과 내용은 정서함양과 가치관 확립을 통한 인격완성의 측면과 정보화사회에서 중요한 영역인 지식과 정보획득을 위하여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기 위한 학습독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학교도서관에 초점을 맞추어 원리나 방법 및 내용과 계획 등 독서교육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독서교육론Ⅰ에서 다루는 내용은 독서의 의의, 독서의 심리적 측면, 독서교육의 계획과 방법, 독서요법, 독서조사와 평가 등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다룬다.
독서교육의 실제(Reading Education Practice)
독서교육의 실제는 독서교육론에서 다룬 이론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하여 응용과 실습을 위주로 한다. 여기에서 다루는 내용은 분석적 독서, 독서요법의 실제, 독서와 인격형성, 필독도서의 구성과 평가, Book Talk와 Storytelling, 독서토론, 작가연구 등이다.
디지털도서관론(Digital Library Development & Management)
인터넷자원론 교과목에서 습득한 네트워크와 인터넷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도서관을 구축․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학교교육의 관점에서 디지털도서관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정보시스템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웹 연동, 디지털화 및 저작권 관리, E-learning과 메타데이터 작성 및 관리, 학교도서관 종합 사이트 구축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목록조직론(Cataloging)
문헌정보학은 정보자료의 효과적인 수집, 축적, 검색, 전달, 이용을 위한 과학적인 통제수단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정보자료의 효용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목록학은 분류법과 아울러 전통적인 문헌정보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과목으로서 도서관 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이론 및 실기를 다루는 과목이다.
문헌정보교육과 교육론(Theory of Library & Information Education)
사서교사가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담당해야 할 교육내용의 요점은 과정이나 절차를 무시하고 결과만을 중시하는 지식편중의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능력 육성, 학습방법의 학습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다루는 내용은 최근에 사서교사 담당교과로 선정된 교과서인 「정보와 도서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실제로 모의수업을 실시한다. 모의수업을 위하여 교재연구 및 교안 작성, 교수자료 제작, 학습지도요령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문헌정보학원론(Introduction to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은 도서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체계를 세워 나가는 동시에 도서관의 활동에 대한 미래의 새로운 실천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과학이다. 본 교과목은 정보와 도서관,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기능과 본질,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과 현상, 도서관 상호협력, 문헌정보학의 발달과 과제 등을 다루어 문헌정보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비도서자료론(Non-Printed Materials)
화상자료, 영상자료, 전자자료 등 비도서자료의 가치를 재인식시키며 이를 수집, 조직, 평가하여 실무 적용시 구체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색인초록작성법(Abstracting and Indexing)
색인과 초록 작성을 위한 주제분석기법, 색인언어, 색인기법을 연구하며,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색인 및 초록작성 방법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 및 청소년 자료론(Literatur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아동 및 청소년에게 알맞은 독서자료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독서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심리를 이해하여 각각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독서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여기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심리 그리고 단계별 독서자료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연속간행물관리론(Serials Management)
연속간행물은 도서관의 연구자료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자료로 취급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 동향이나, 발명, 발견 그리고 연구업적을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해 주는 속보성을 생명으로 하는 자료이다. 따라서 연속간행물의 의의, 역사, 종류, 특성, 선택도구, 조직, 색인, 초록, 봉사 등에 대한 연속간행물 관리,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인터넷 자원론(Internet Resource)
학교도서관은 점차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서비스와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자학습(E-Learning)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지식정보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지식정보사회의 근간이 되는 인터넷정보자원의 탐색과 관리, 활용에 관한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네트워크 시스템, 서버 운영, 인터넷 정보검색과 전문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정보제공 등 인터넷의 원리와 기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연계 교과목인 “디지털도서관론”의 선행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장서관리론(Collection Management)
도서관자료는 도서관 봉사의 출발점이며, 도서관 설립목적과 기능 그리고 정책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영역이다. 도서관자료의 기본을 이루는 단행본을 중심으로 의의와 종류를 검토하여 정보원으로서의 가치를 살펴본다. 그리고 자료의 수집과 이용, 선택과 구성 및 평가의 문제를 도서관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정보와 도서관자료, 도서의 평가와 선택, 이용자 연구, 자료선택의 도구, 장서구성, 자료의 폐기, 지적자유의 문제, 출판과 도서관, 수서실무 등에 대하여 다룬다.
정보검색론(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정보전문가로서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적합한 정보자료의 검색을 위해 검색의 기본기법과 보조기법, 검색전략 등을 이론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정보검색기술의 기초를 다진다.
정보검색실습(Information Retrieval Practice)
정보검색이론과 기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검색시스템의 실습을 통하여 검색능력을 신장시킨다.
정보매체와 교수법(Information Media Teaching Method)
학교도서관 또한 도서관의 하나로 정보매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 조직, 이용한다는 측면에서는 동일하지만 학교도서관에서는 정보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면 교수-학습(teaching & learning)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인가에 중점을 둔다.
정보문화사(History of Information and Culture)
모든 학문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역사이듯 문헌정보학에 있어서도 정보문화사는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동양과 서양에 있어서 도서관 및 정보문화의 생성, 전개, 발전 과정을 인류문화사와 연관하여 연구, 검토함으로서 현재와 과거의 맥락을 이어주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정보분류론(Classification)
분류학은 단행본, 연속간행물, 시청각자료 등의 도서관자료를 한국십진분류법(KDC)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서가상에 배열함으로서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조직의 한 분야이다. 따라서, 분류의 정의, 규정, KDC의 구조, 체계 그리고 도서기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정보분류실습(Classification Practice)
도서, 연속간행물, 시청각자료 등의 도서관자료를 분류표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서가상에 배열함으로서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조직의 한 분야이다. 여기에서는 KDC와 DDC의 주류를 분석하여 분류의 실제를 다룬다.
정보서비스론(Information Services)
도서관 서비스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는 직접, 간접 참고정보봉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유능한 참고사서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정보학의 이해(Introduction to Information Science)
정보의 발생과 배포, 수집, 조직, 축적, 검색 및 이용 등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정보학의 이해를 높이고, 정보학 연구의 기초를 확립한다.
정보활용교육론(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초․중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 신장에 책임이 있는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과거의 도서관이용지도, 독서교육 등을 통합하여 정보활용교육의 목적,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과교사와 협력하여 협동 교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교수-학습 절차와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주제별 정보원(Information Sources in Subjects)
정보의 생성, 유통, 이용 등을 고찰하고 정보전문가로서 질 높은 교육 정보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교육 분야 핵심 정보원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교육정보자료의 평가 방법을 익힌다.
참고정보원(Information Sources)
참고정보봉사를 위해 참고사서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쇄매체, 비인쇄매체, 전자매체 등 다양한 형태의 참고정보자료의 유형별 집중 탐구를 통해 참고정보원의 실제 활용을 익힌다.
학교도서관경영론(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학교도서관의 시설, 자료, 예산, 인적자원 등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정보 및 교육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학교도서관의 경영 전반에 대해 다룬다. 학교도서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은 물론 경영 계획 수립, 시설 관리, 예산 편성과 관리, 정보 자원의 관리와 운영, 정보 및 교육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경영 실무 기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학술정보서비스(Scholarly Information Services)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학문분야와 상관없이 꾸준히 있어왔다. 다양한 학문분야 연구자의 정보요구를 이해하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학술정보 및 연구데이터 관리 및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한국문헌자동화목록(KOMARC)
도서관의 수서, 목록, 정보검색, 대출․반납 등의 업무를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실무를 습득한다. 특히, KS로 표준화되어 있는 한국문헌자동화목록법(KOMARC)에 대한 기본형태에 대한 이해와 작성 능력을 기르고, 그 활용에 따른 응용 프로그램과 웹기반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본능력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CONTACT US

전화번호 : 041) 850-8250

이메일 : hak120@kongju.ac.kr

주소 : [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신관동 182)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lise.kongju.ac.kr

Copyright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