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edu-title.gif
bulletD0.gif HOME > 대학원 >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1. 교육목표

문헌정보 교육전공은 정보화시대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와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여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과 교육과정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사서교사들과 문헌정보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가진이들에게 문헌정보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연구한다. 특히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교육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과 "자료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적성, 능력, 수준, 소질에 알맞는 인쇄매체, 영상매체, 전자매체 등의 다양한 자료조직과 그 운영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채특하게 한다.


2. 전공소개

교과교직으로 문헌정보교육과교육론, 교재연구를 교과내용으로 도서관자동화론, 정보검색연구, 교육공학특강, 독서교육론, 미디어센터경여론, 색인초록연구, 서지학특강, 분류학특강, 목록학특강, 정보봉사론, 커뮤니케이션이론 등의 광범위한 강좌를 설치하여 문헌정보교육에 관한 보다 광범위하고 전문직인 이론과 실기를 채특하게 한다.


3. 교육과정표

구 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 교육학
8215003
문헌정보교육과 교육론 (Theory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3
3
8215004
문헌정보교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 & Metho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3
3
★8215011
독서 교육론(Study of Reading Education)
3
3
★9215001
정보매체론(Information & Instructional Media) 2009-
3
3
교과 내용학
★9215002
학교도서관경영론(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2009-
3
3
★8215021
분류학특강(Topical Survey in Classification)
3
3
★8215022
목록학특강(Topical Survey in Cataloging)
3
3
★8215023
정보검색연구(Study of Information Retrieval)
3
3
8215024
도서관사연구(Study of Library History)
3
3
★8215025
정보봉사론(Study of Information Service)
3
3
9215003
정보활용교육론(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2009-
3
3
8215029
주제별서지(Subject Bibliography)
3
3
8215030
장서개발론(Study of Collection Development)
3
3
9215004
아동 및 청소년서비스론(Servic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09-
3
3
8215032
색인초록연구(Study of Indexing & Abstracting)
3
3
9215005
도서관 자동화론(Study of Library Automation)
3
3
8215034
문헌정보학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3
3

 ★ 2009-  적용 기본이수과목


 

4.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구 분
교과목명 및 목표
교과 교육학 문헌정보교육과 교육론 (Theory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사서교사가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담당해야 할 교육내용의 요점은 과정이나 절차를 무시하고 결과만을 중시하는 지식편중의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능력 육성, 학습방법의 학습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다루는 내용은 최근에 사서교사 담당교과로 선정된 교과서인 <정보와 도서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실제로 모의수업을 실시한다. 모의수업을 위하여 교재연구 및 교안 작성, 교수자료 제작, 학습지도요령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문헌정보교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 & Metho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학생들의 교육실습에 필요한 교수매체를 제작, 활용하는 기법을 습득하게 하며, 과목별로 교재를 활용하여 발표학습을 통해 현장에서 보다 나은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독서 교육론(Study of Reading Education)
독서교육은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에 있어서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중요한 도서관봉사중의 하나이다. 독서교육의 방향과 내용은 정서함양과 가치관 확립을 통한 인격완성의 측면과 정보사회에서 중요한 영역인 지식과 정보획득을 위하여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기 위한 학습독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학교도서관에 초점을 맞추어 원리나 방법 및 내용과 계획 등 독서교육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독서교육론에서 다루는 내용은 독서의 의의, 독서의 심리적 측면, 독서교육의 계획과 방법, 독서요법, 독서조사와 평가 등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다룬다.
정보매체론(Information & Instructional Media) - 신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 그리고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뉴미디어의 특징과 교육적 잠재력을 이해함으로써 학교교육에 있어서 매체 전문가(media specialist)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교수-학습 과정에 필요한 온․오프라인 컨텐츠의 개발, 설계 및 활용, 관리 및 평가에 중점을 둠으로써 정보매체를 교수적 관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교과 내용학 학교도서관 경영론(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 신설
학교도서관의 시설, 자료, 예산, 인적자원 등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정보 및 교육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학교도서관의 경영 전반에 대해 다룬다. 학교도서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은 물론 경영 계획 수립, 시설 관리, 예산 편성과 관리, 정보 자원의 관리와 운영, 정보 및 교육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경영 실무 기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분류학특강(Topical Survey in Classification)
DDC(Dewey Decimal Classofication), 한국십진분류법 등 다양한 분류법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분류방법을 체득함으로써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목록학특강(Topical Survey in Cataloging)
문헌정보학은 정보자료의 효과적인 수집,축적,검색,전달,이용을 위한 과학적인 통제수단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정보자료의 효과적인 이용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그중에서도 목록학은 분류법과 아울러 전통적인 문헌정보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과목으로서 도서관 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이론 및 실기를 다루는 과목이다.
정보검색연구(Study of Information Retrieval)
정보전문가로서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적합한 정보자료의 검색을 위해 검색의 기본기법과 보조기법, 검색전략 등을 심화이론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정보검색기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다진다.
도서관사연구(Study of Library History)
모든 학문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역사이듯이 문헌정보학에 있어서도 도서관사는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동양과 서양에 있어서 도서관 및 정보문화의 생성, 전개, 발전 과정을 인류문화사와 연관하여 연구, 검토함으로서 현재와 과거의 맥락을 이어주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도서관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보봉사론(Study of Information Service)
도서관 서비스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는 직접, 간접 정보봉사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유능한 사서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정보활용교육론(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 신설
정보사회에 있어서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 신장에 책임이 있는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과거의 도서관이용지도, 독서교육 등을 통합하여 정보활용교육의 목적,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과담당 교사와 협력하여 협동 교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교수-학습 절차와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주제별서지(Bibliography of Subjects)
정보의 생성, 유통, 이용 등을 고찰하고, 정보전문가로서 질 높은 교육 정보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교육 분야 핵심 정보원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교육정보자료의 평가 방법을 익힌다.
장서개발론(Study of Collection Development)
도서관자료는 도서관 봉사의 출발점이며 도서관의 설립목적과 기능 그리고 정책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영역이다. 도서관자료의 기본을 이루는 단행본을 중심으로 의의와 종류를 검토하여 정보원으로서의 가치를 살펴본다. 그리고 자료의 수집과 이용, 선택과 구성 및 평가의 문제를 도서관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정보와 도서관자료, 도서의 평가와 선택, 이용자 연구, 자료선택의 도구, 장서구성, 자료의 폐기, 지적자유의 문제, 출판과 도서관, 수서실무 등에 대하여 다룬다.
아동 및 청소년 서비스론(Servic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 신설
아동 및 청소년에게 알맞은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독서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심리를 이해하여 각각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정보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여기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이해와 발달심리 그리고 단계별 정보자료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색인초록연구(Study of Index and Abstracts)
색인과 초록 작성을 위한 주제분석기법, 색인언어, 색인기법을 연구하며,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색인 및 초록작성 방법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디지털 도서관론(Digital Libraries) - 신설
디지털도서관을 구축․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학교교육의 관점에서 디지털도서관을 설계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시스템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웹 연동, 디지털화 및 저작권 관리, E-learning과 메타데이터 작성 및 관리, 학교도서관 종합 사이트 구축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문헌정보학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을 각종 연구방법론을 상호 비교하여 체계적인 연구활동을 수행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