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_title.gif
bulletD0.gif HOME > 학과소개 > 문헌정보교육과
department_img01.gif

department_img02.jpg

문헌정보교육과는 다른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와는 달리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범대학에 설치된 학과로서 초·중등학교의 사서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점차 교과서의 내용을 단순히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자료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환경이 변화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자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학교도서관을 관리, 운영해야 할 사서교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성을 갖춘 사서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서로서의 배경과 학교도서관을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교사로서의 전문 지식과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문헌정보교육과에서는 사서로서의 전문성을 지도하는 교과내용학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지도하는 교과교육학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과내용학으로는 학교도서관경영론, 정보분류 및 목록학, 정보검색론, 디지털도서관론 등이 있고, 교과교육학으로는 독서교육론, 정보활용교육론 등이 있다.

학교도서관경영론은 학교도서관의 시설, 자료, 예산, 인적자원 등의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정보 및 교육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학교도서관 경영 전반에 대해 다룬다. 정보분류 및 목록학은 도서관의 정보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다룬다. 정보검색론은 정보자료의 검색을 위한 기본기법과 검색전략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정보검색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디지털도서관론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자료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독서교육론과 정보활용교육론은 사서교사가 초·중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와 논술지도 그리고 정보활용교육을 전개할 때 필요한 교수 기법과 전략을 다룬다.

department_list01.gif
문헌정보교육과는 1983년에 설립하어 25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학과로 전국의 32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 중에서 유일하게 사범대학에 설치된 학과이다. 따라서「사서교사」자격증은 물론 다른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사서」자격증을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복수전공을 이수하여 교과담당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있다.
문헌정보교육과는 교원임용고시에서 전원이 합격할 수 있도록 임용고시 과목을 집중 지도하고 있으며, 정규 강의 이외에 임용고시를 위한 특강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으며, 3-4학년을 대상으로 임용고시를 위한 스터디 그룹을 운영, 지도하고 있다. 또한, 3학년 학생들은 학교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으로 매년 현장실습을 나가며, 4학년 학생들은 복수전공 교과목으로 교생실습을 나가고 있다.
매년 가을학기에는 문헌정보교육과의 선배들이 근무하고 있는 전국 각지의 초·중등학교를 방문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 교육과에서는 초․중등학교에 있는 학교도서관과 똑 같은 환경을 구비하여 학교도서관의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기르고, 이 공간에서 독서교육과 정보활용교육에 필요한 각종 기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department_list02.gif
우리 교육과는 정보사회의 기수로서 다른 학과에 비하여 졸업 후 진로가 다양하다. '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초·중·고등학교의 사서교사로 진출할 수 있으며, 복수전공을 이수하여 교과담당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 있다. 또한, 다른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와 같이 '사서자격증'을 취득하여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등의 도서관에 전문사서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까지 주어져 있다. US News & World Report 잡지에 의하면 '올해 미국의 유망 직종' 리스트에 '사서'가 올라있으며, 우리나라의 직업정보 전문기관인 중앙고용정보원에 의하면 성장과 고용이 동시에 가능한 미래형 유망 직업으로 8개 분야 58개 직종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는데, 여기에 사서가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전문직 사서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사범대학의 다른 교육과를 졸업하면 '중등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만 근무할 수 있으나 문헌정보교육과의 '사서교사자격증'은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 관계없이 자신의 적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교원 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epartment_list04.gif
초·중등학교의 교육에 있어서 지식정보의 활용이 강조되고,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초·중등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방법이 중시되면서 학교도서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도서관을 관리, 운영함과 동시에 교사로서 독서교육과 정보활용교육을 담당할 사서교사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정리하고, 대출·반납만 하는 곳이 아니라 선생님들이 가르치고, 학생들이 배우는데 필요한 각종 정보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보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독서교육의 산실이자 정보활용교육의 장입니다.
우리 문헌정보교육과는 책을 다루면서도 디지털도서관을 말하고, 인터넷 가상공간의 정보를 말하면서도 독서를 중시하는 디지로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디지로그는 감성적이고 정서를 강조하는 아날로그 사고와 고도의 기술을 강조하는 디지털 사회를 이끄는 선두주자를 말합니다. 디지털 사회를 선도하고, 학교교육을 주도할 리더가 되고 싶지 않습니까?.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